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초등교과서 한자

초등 수학 교과서 한자 어휘(34)-Hanja in mathematics(34)

by propup77 2022. 9. 27.

초등 수학 교과서 한자 어휘(34) - 지도(指導), 구조(構造)

지도(指導) guidance, 指(가리킬 지), 導(이끌 도)
일어: [指導: しどう 시도], 중어:指导 [zhǐdǎo 지~따오]


가리켜서 이끔, 어떤 목적이나 방향으로 남을 가르쳐 이끎.  수학 , 1-2  05-047

指*가리킬 지(手-9, 4급)

1) 指자는 ‘손가락’(a finger)을 뜻하기 위한 글자, ‘손 수’(手=扌)가 의미, 旨(뜻 지)는 발음. 후에 손가락으로 하는 행위, 즉 ‘가리키다’(point to; indicate)는 뜻도 나타냄.

2) 손 수(扌) + [맛있을 지(旨)] 손(扌)이 아름다움(旨)은 ‘손가락’이 있기 때문이다. 외관상 아름다운 指는 실용상으로는 무엇을 ‘가르치는’ 대도 쓰는 것이다. 指揮(지휘) 指示(지시) 指摘(지적)

3) 손 수(扌=手)+뜻 지(旨) 손가락(扌=手)으로 뜻을 가리키다(旨)>가리키다

4) 旨 # (ladle) + 手 hand/action indicator → *point to* or *indicate* something with a long, thin object such as a ladle or a *finger* (compare 將) → *designate*; *name*; (in shogi/chess etc.) (make a) *move*. Also, *head for* (← head for a designated point).

 

導*이끌 도(寸-16, 5급)

1) 導자는 ‘(손으로 잡고) 이끌다’(lead)는 뜻을 나타내기 위한 것이었으니, ‘손잡을 촌’(寸)이 의미, 道(길 도)는 발음. 

2) 마디 촌(寸) + [길/이치 도(道)] 손(寸)으로 길(道)을 가리켜 인도(引導)한다는 의미

3) 道+寸, 모르는 길(道)을 손마디(寸)로 전진하도록 가르쳐 주는 것은 ‘인도하는’ 것이다. 가도록 하는 것은 導고, 끌어가는 것은 引(끌인)이다. 引導(인도)

4) 道 # street/way + 寸 hand/action indicator → *lead/conduct* another along a (figurative) path → *guide*; *teach*.

구조(構造) structure, 構(얽을 구), 造(지을 조)
일어: [構造: こうぞう 코우조우], 중어:构造 [gòuzào 고우짜오]
얽어서 지음, 각 부분이나 요소들을 모아 만듦.  수학, 1-2  05-047

構*얽을 구(木-14, 4급)

1) 構자는 본래, 집의 나무 ‘서까래’(a rafter)를 뜻하기 위한 글자 ‘나무 목’(木)이 의미. 冓(짤 구)는 발음, 의미와도 무관하지 않음. 후에 ‘얽다’(frame up) ‘맺다’(organize) 등으로 확대 사용.

2) 나무 목(木) + [쌓을 구(冓)] 쌓을 구(冓)자는 나무를 쌓아 올린 더미의 옆모습을 본떠 만든 글자. 나중에 뜻을 명확히 하기 위해, 나무 목(木)자가 추가되어 얽을 구(構)자가 됨.

3)  木(나무목)+冓, 재목(木)을 얽어매서(冓) ‘집을 짓는’ 것이다. 질서 있게 계획을 세우는 것은 建(건)이고, 땅을 다져 재목을 쌓는 것은 築(축)이다. 構造(구조) 構成(구성)

4) 冓 # (symmetry) + 木 tree/wood → assemble wood in fabricating a *structure* the front and back of which are symmetrical → *fabricate*; *build* → *prepare*; *device*; *style*; (mental) *preparation* → *mind/care about*. Other extended meanings from "prepare" or "fabricate" include *hospitality*; *interfere*; *feign*; and (assume a) *posture/attitude*.

 

造*만들 조(辶-11, 5급)

1) 造자의 본래 의미는 ‘찾아가 알리다’였으니 ‘길갈 착’(辶)과 ‘알릴 고’(告) 두 의미요소를 합쳐 놓았다. 후에 ‘이르다’(reach) ‘만들다’(create) 등으로 확대 사용.

2) 갈 착(辶) + [고할 고(告)→조] 가서(辶) 목적지에 이르듯이, 만드는 것이 완료된다는 의미

3) 告+辶(갈착), 알리고(告) 천천히(辶) 일을 시작하는 것이다. 音은 告의 변음이다. 造作(조작) 建造(건조)

4) 告 # (bend) + 辵 movement/action indicator → *build/make* by bending objects → *make/cook up*; *invent*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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