초등 수학 교과서 한자 어휘(36)-Hanja in mathematics(36)
초등 수학 교과서 한자 어휘(36) - 단계(段階), 우선(于先)
단계(段階) stage, 段(구분 단), 階(층계 계)
일어: [段階: だんかい 단카이], 중어: 阶段 [jiēduàn 지에뚜안]
층계의 구분, 일의 차례를 따라 나아가는 과정. 수학, 1-2 05-047
段*층계 단(殳-9, 4급)
1) 칠 수(殳) + 기슭 엄(厂) + 석 삼(三) 연장을 든 손(殳)으로 언덕(厂)에 있는 광물(三)들을 캐내는 모습에서, 언덕을 올라가는 층계(stair)라는 뜻이 생김.
2) (설문)耑(시초단)의 생략자+殳, 音은 耑이다. 층층계모양+殳(몽둥이수,칠수), 殳는 장대를 뜻하니, 높은 데로 올라가는 ‘계단’이다. 따라서 “위계 부분, 사물의 단위, 포목의 거리”등 수다한 의미가 파생된다. 段階(단계) 階段(계단) 段數(단수)
3) 창/몽둥이 수(殳)+기슭 엄(厂)+석 삼(三) 몽둥이(殳) 연장을 들고 기슭(厂)에서 몇 층(三)의 광석을 캐다>층계
4) The left part is from the top of 耑 (a plant), which was turned on its side; at the right is 殳: to strike in order to reduce to fibres
5) The left- hand element# is drawn from the top part of 耑 (neatly aligned). 段 adds 殳 action indicator → descend a (neatly aligned) staircase → *steps*; *stairs*; *stage* → *period*; *demarcation(경계,구분)*; *rank*; *ranking*. Also, *method* (← descend steps in order) and *thing/matter*(← demarcation).
階*섬돌 계(阜-12, 4급)
1) 階자는 비탈진 곳을 미끄러지지 않고 잘 내려올 수 있도록 설치한 층층대, 즉 ‘섬돌’(stairs)을 뜻하기 위한 글자, ‘산비탈 부’(阝)가 의미. 皆(다 개)는 발음. ‘등급’(grade)을 뜻하기도 한다.
2) 언덕 부(阜/阝) + [다 개(皆)→계] 섬돌은 높은 곳을 오르내리는 돌층계. 언덕과 같이 높은 곳을 올라가기 위해 섬돌을 만들어, 언덕 부(阝)자가 부수.
3) 阝(阜,언덕부)+皆, 언덕(阝)으로 올라가는 디딤은 다(皆) ‘층대’다. 音은 皆의 변음이다. 층층대로 올라가는 마디는 段(구분단)이고, 그의 수는 層(층층)이다. 層階(층계) 階段(계단) 階級(계급) →陛(섬돌폐,층계폐)
4) 언덕 부(阜/阝) + 모두 개(皆) 언덕을(阜/阝)올라가듯 하나씩 모두(皆) 밟는 돌>섬돌
5) 皆# (line up) + 阜 piled earth → aligned steps/stairs → *step*; *stair* → *ladder*; *class*; *floor*.
우선(于先) first (of all), 于(어조사 우), 先(먼저 선)
일어: [先ず: まず 마즈], 중어: 优先 [yōuxiān 요시엔]
먼저, 어떤 일에 앞서서. 수학, 1-2 05-047
于先은 ‘어떤 일에 먼저’, ‘아쉬운 대로’란 뜻인데, ‘딴 것에 앞서 특별하게 대우함’을 이르는 ‘優先’과 혼동하기 쉽다.
于*어조사 우(二-3, 3급)
1) 于자는 갑골문에 등장될 정도로 오랜 역사를 지녔지만 그 자형이 무슨 뜻을 나타내는지에 대하여는 정설이 없다. 그 때부터 ‘~로’ ‘~에’ 같은 의미의 전치사로 쓰였는데, 고정된 의미로 쓰인 예는 극히 드물다.
2) 균형이 되어 있는 平자가 왼쪽으로 기울어져서는 의문 어조사인 ‘乎(호)’자가 되고 또 乎자에서 두 점을 뺀 것이 ‘于’자로 되었으니 이것은 어떤 소재를 표시하는 ‘전치사’로서 於(어)자로 통한다. 于: ~에서. 乎(호): 의문사(?),~보다. 於(어): ~에서,~보다.
3) 막대기의 양쪽 끝을 고정(固定)시켜 중간을 굽히는 모양>막혀 장애를 받는 상태
4) Alternative form of 亏: breath overcoming an obstacle (middle 一), and spreading out (top 一): a preposition; talk; show
5) A depiction of an object that stretches before bending into a U- shape. *Here*, *from*, *interrogative particle*, *go*, and *exclamation of lament* are borrowed meanings.
先*먼저 선(儿-6, 8급)
1) 先자는 ‘먼저’(first)나 ‘앞’(front)란 뜻을 한 발짝 앞서간 사람[人→儿]의 발자국[止]을 통하여 나타냄. 儿의 상단은 止의 변형이다.
2) 그칠 지(止) + 어진사람 인(儿) 윗부분은 그칠 지(止)의 변형이고, 아래는 어진사람 인(儿). 즉 먼저 간 사람의 발을 나타냄으로서 먼저라는 의미가 생김.
3) 之(갈지)+儿(人), 가는(之) 사람(儿)은 제자리에 있는 사람보다는 ‘앞서’니 ‘먼저’인 것이다. 시간적으로 앞서간 것이고 옛적이란 의미도 있다. 先生(선생) 先輩(선배)
4) 갈 지(之)+사람 인(儿) 사람(儿)이 먼저 배워야 하는 일은 걷는(之) 일이다>먼저
5) The top half is from 㞢 (to grow 之), the bottom is 儿 (here: feet): to progress with one's feet; to advance
6) 儿 # person + 之 (forward motion) → advance in small increments, the feet in close adherence → *go ahead*; *advance* → *tip*; *previous*; *the late*; *ancestor*; *first of all*; *prior*; *the future*
출처: https://gotchahanja.tistory.com/entry/고등학교-교과서-한자01-hanja-in-high-school-textbook01
고등학교 교과서 한자(01) - hanja in high school textbook(01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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